서브상단 글자

산하학회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국일어교육학회 홈피 이미지

한국일본교육학회       skje.jams.or.kr/co/main/jmMain.kci

창립 연월일

1985년 2월 27일

학회 목적과 범위

본 학회는 “일본의 교육과 관련된 학문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회칙 제2조)으로 하며, 일본의 교육 현상에 대한 지역연구로 일본 교육에 대한 이해 심화와 한국과 일본의 교육 비교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를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2023년 3월 1일 한국일본교육학회 제21대 회장으로 취임한 광주교육대학교 이정희입니다.

먼저 그동안 우리 학회 발전에 이바지해오신 선배 연구자분들과 지난 2년간 학회를 이끌어 주신 제20대 임원진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간의 헌신과 노고를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새롭게 구성된 제21대 임원진 및 회원 여러분과 소통하며 학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 학회는 “일본의 교육과 관련된 학문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회칙 제2조)으로 1985년에 설립(초대 회장 한기언)되어 머지않아 학회 창립 40주년을 앞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회입니다. 지난 38년간 매년 일본 교육 관련 연구 주제를 정해 144회의 학술발표회를 개최해 왔습니다. 1996년부터 발행된 학술지 『한국일본교육연구』는 우수 학술지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이며, 연 3회(2월, 6월, 10월)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활발한 학술 활동과 연구 성과를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읽고 접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매해 도서로 발간하고 있는 등, 일본의 교육 연구에 관해서는 명실상부한 학술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저와 제21대 임원진은 전임 회장님들의 업적을 토대로 다음 몇 가지 사항에 역점을 두고 매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학문 후속 세대를 양성·발굴하고 적극적인 참여·성장을 도모하여 지속 가능한 학회 발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그리고 학술대회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획·운영하여 학회 본연의 역할 강화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회지 『한국일본교육연구』의 면모를 새롭게 하여 일본의 교육에 관한 연구를 선도하는 학술지로서의 위상을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사항은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및 협조가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들의 활발한 학술대회 발표 및 논문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이정희